즐겨찾기 추가 2018.08.21(화) 22:46
탑뉴스 최신뉴스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연예 전국뉴스 문화 세계 뉴스
탑뉴스
최신뉴스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연예
전국뉴스
문화
세계 뉴스
캐나다 뉴마켓市‘스토리 팟’국내 최초 구미에 도입

전 세계적 관심 받는 새로운 형태의 독서공간

경북.중부취재본부 / 지민근 기자 crsocool@naver.com
2017년 02월 24일(금) 11:39
구미시가 캐나다 뉴마켓시와 현지 시각으로 지난 22일 오퍼레이션센터에서 오픈 라이브러리인 ‘스토리 팟’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데 합의했다.

이날 남유진 구미시장, 토니 반 바이넌 뉴마켓시장, 존 타일러 시의회의장과 뉴마켓도서관, 뉴마켓 오퍼레이션 센터, 제작사 AKB, 기부회사 할리스 웰스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스토리 팟의 국제적인 교류에 관심을 표했다.

스토리 팟은 야외에 설치된 작은 도서관으로 주간에는 공원이나 도심의 독서쉼터가 되고 야간에는 지붕에 설치된 태양열전지가 생산한 전기로 LED조명을 밝혀 주변경관을 살리는 효과도 커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뉴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시민강좌가 운영되는 커뮤니티센터 앞의 강변산책로인 리버워크에 스토리 팟이 위치해 이용률이 높고 공원 야경이 좋아졌으며, 설치 후 단 한 번의 사고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구미시에서도 스토리 팟을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금오산, 동락공원, 낙동강 체육공원 등 자연환경이 좋고 실제로 독서와 연결 가능한 지역에 설치하여 독서문화의 외연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이번 방문에 대해, 지난 11년 동안 추진해온 문화예술진흥 정책에 방점을 찍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향후 국내 인문정신 창달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했다.

이와 함께, 방문단의 활동성과를 닐 암스트롱의 최초 달 착륙에 비유하며 “달 착륙이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었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었다. 마찬가지로 이번 방문은, 구미에서 특화된 독서운동「한책 하나구미 운동」이 큰 도약을 이룬 것”이라며 의미를 덧붙였다.

책으로 생각을 나누며 소통을 이어온 구미시가 2017년 새로운 출발점에 섰다. 구미시는 지난 10년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와 교류하며『한책 하나구미 운동』의 제2 도약을 이뤄 책 읽는 도시로 자리 잡은 구미시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경북.중부취재본부 / 지민근 기자 crsocool@naver.com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CNB국회방송(www.ecnb.co.kr)등록번호 : 서울 아00929등록일 : 2012년 10월 22일 발행인,편집인 : 윤호철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호철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번지 극동VIP빌딩 705호대표전화 : 02)535-2077(代) | Fax.02-535-2066, 070-4229-3008
[ 국회방송]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