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안전 캠페인 실시
- 안전캠페인 및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 조치’ 의무 이행사항 점검
동부취재본부 / 김건우 본부장 oprus21@naver.com
2023년 07월 13일(목) 17:26
포항시는 12일 중대재해처벌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형산교차로 인근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에 동참했다
포항시는 중대재해처벌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2일 관계기관과 함께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에서 주관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날 캠페인은 형산교차로 인근에서 산업현장 및 지역의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노·사·민·정이 함께 ‘함께하는 위험성 평가, 함께 지킨 우리의 안전’ 및 ‘안전 수칙 준수로 사망재해를 예방합시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재해예방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포항시는 지난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반기 1회 이상 점검해야 하는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 조치’에 관한 이행 여부를 확인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사업장 내 유해·위험 요인 확인 및 개선 여부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관리감독자 등 충실한 업무 수행 △안전·보건에 관한 종사자 의견 청취 및 개선 방안 마련·이행 △중대 산업재해 발생 대비 매뉴얼에 따른 조치사항 △도급·용역·위탁 사업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이행 실태 등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지난해 점검 결과 안전 및 보건 조치사항 이행률이 낮은 항목을 집중 점검하고, 부서별 제출한 자체 점검표를 토대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 및 보건 조치사항을 확인하고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해 중대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현 경제노동과장은 “산업안전은 우리 시 사업장 근로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이행점검 결과를 꼼꼼히 살피겠다”며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중대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 / 김건우 본부장 oprus21@naver.com
이 기사는 CNB 국회방송 홈페이지(http://www.ecnb.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admin@ecn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