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포항고-일본 후쿠야마시립고, 방문교류 실시 - 국경을 넘어 마음을 나누는 한·일 교류 동부취재본부 / 김건우 본부장 oprus21@naver.com |
포항고등학교(교장 류성연)는 2지난 5월 25일(토)부터 29일(수)까지 4박5일 동안 일본을 방문하여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교장 와키타니 야스노부) 방문 교류 및 일본 문화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상호 방문형 방문 교류 행사는 지난 2023년 10월, 포항고가 일본 히로시마현 후쿠야마시의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와 체결한 상호 방문형 국제 교류 협약에 따른 방문이었다.
특히, 양 도시를 대표하는 학교들이 서로 교류를 하게 되면서 한·일교류 및 해외자매도시 교류에 더욱더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크게는 포항시와 자매결연도시인 후쿠야마시가 서로의 학교를 통해서 문화와 정보를 교류하는 기회라 뜻깊다.
이번 상호방문형 국제교류 활동에 참여한 방문단은 본교와 포항여자고등학교 학생 20명, 양교 교사 6명 총 26명으로 구성되었다. 우리 학생들은 후쿠야마시립고등학교의 학생들의 집에서 주말 이틀간 홈스테이 생활을 하며 일본의 가족문화와 생활방식을 직접 체험하고 두 나라의 정서적,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계기를 가졌다.
5월 27일 월요일, 우리 학생들은 일본 학생들과 함께 후쿠야마시립고에 등교하여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일본인 버디 학생과 더불어 환영식, 캠퍼스 투어, 다도체험 및 수업 참관 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짧은 방일 기간 동안 돈독한 우정을 맺은 양국의 학생들은 환송식 내내 헤어짐을 아쉬워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일본 학교에서의 체험활동을 모두 마무리한 학생들과 교사는 후쿠오카로 이동하여 일본의 전통마을 ‘히타’와 ‘유후인’, 다자이후의 전통사찰‘텐만구’를 탐방하였다.
이번 교류단 단장으로 함께 참여한 포항고 류성연 교장은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본교 학생들이 이번 문화체험활동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야가 더 넓어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한·일 양국의 학생들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고, 가슴 뿌듯한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방문에 참가한 2학년 김준모 학생은 방문 교류단의 학생단장으로 4박5일 동안 활동하면서 “개인 여행이었다면 절대 경험하지 못했을 값진 경험이었다. 일본의 교육과정과 수업을 일본 친구들과 함께 하며 배워나가는 소중한 기회였다. ”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포항고등학교는 과학중점고등학교로서 과학 분야를 통한 세계시민과의 소통을 목표로 미국 애리조나 주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중점 학교와의 교류도 준비하고 있다.
동부취재본부 / 김건우 본부장 oprus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