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19.08.25(일) 17:59
탑뉴스 최신뉴스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연예 전국뉴스 문화 세계 뉴스
최신영상
영상뉴스
포토뉴스
KBS, 문재인 정부 2주년 특집대담-대통령에게 묻는다
CNB 국회방송 임춘형 보도부장 ecnb@daum.net
2019년 05월 07일(화) 17:33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KBS 특집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했다. 청와대 상춘재에서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50분 까지 80분 동안 진행된 대담에서 대통령은 국정운영 2년의 소회를 밝히고 분야별 사회자(송현정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2019.5.9.<사진제공-청와대>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문재인 대통령은 KBS 특집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 에 출연했습니다. 청와대 상춘재에서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50분 까지 80분 동안 진행된 대담에서 대통령은 국정운영 2년의 소회를 밝히고 분야별 사회자(송현정 기자)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대통령은 국민들께 감사를 전하고 우리 정부가 촛불 정신 위에 서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국민들께 감사 인사부터 드립니다. 국민들께서는 촛불 혁명이라는 아주 성숙된 방법으로 정권을 교체하고 저를 대통령으로 선택해주셨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는 촛불 정신 위에 서 있습니다. 촛불 민심이 향하는 대로 국정농단, 반칙과 특권이라는 적폐의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길을 향해서 걸어가고 있습니다. 얼마나 기대에 부응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아쉬운 부분도 많이 있고 보완할 과...제도 많이 있다고 느낍니다. 앞으로 그 점에 더 집중해서 우리 국민들이 바라는 나라를 만들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대통령은 남북문제, 국내현안, 경제와 일자리 문제, 미래 먹거리와 향후 정책 비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질문에 성심껏 답변했습니다.

"역사는 평범한 민중들이 이끌어, 공정과 평화경제 시대를 국민들이 느끼도록 최선을 다할 것"

-80분 예정된 시간이 이미 좀 넘어섰습니다. 많은 질문을 드렸는데 오늘 충분히 답변을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며칠 전 외신에 평범한 국민이 위대함을 이루었다, 이런 취지의 기고문을 내신 것을 상당히 인상적으로 읽었습니다. 평범한 국민에게 앞으로 3년 후는 어떤 모습일 것이라고 마지막으로 말씀을 좀 해 주신다면 어떤 것인지 마지막 질문으로 여쭙겠습니다.

"우선은 요즘 히어로(Hero), 영웅 이런 것을 다룬 영화들이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역사를 봐도 영웅들이 역사를 바꾸어온 것처럼 이렇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이 잘 증명하고 있습니다. 3·1독립운동, 지도자들이 이끌었던 것이 아니라 평범한 민중들이 이끌었거든요. 다음에 4·19혁명 그다음에 부마민주항쟁 또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항쟁 그리고 또 우리가 지난번에 촛불혁명조차도 전부 다 평범한 시민의 선한 의지가 모여서 이루어낸 것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평범한 시민의 선한 의지가 정권교체를 이루어냈고 그다음에 또 그 힘에 의해서 문재인정부가 탄생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임기 마칠 때까지 우리가 그 촛불정신을 지켜내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요. 보다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우리 경제가 강자의 경제였다면 이제는 공정한 경제로, 그다음에 반칙과 특권이 난무하는 그런 시대였다면 이제는 역시 그런 것이 없는 공정한 사회로, 그다음에 또 양극화가 극심한 그런 사회에서 이제는 함께 잘사는 그런 시대 경제로, 또 남북 관계도 대립과 전쟁의 시대에서 평화의 시대, 넘어서 협력의 시대로, 나아가서는 평화경제의 시대로 이렇게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물론 우리 정부가 그 모든 일을 다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임기가 마칠 때쯤이면 그런 시대가 우리에게 이미 왔다는 것을 국민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취임 2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의 독일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 기고문 “평범함의 위대함” 「새로운 세계질서를 생각하며」을 청와대가 7일 SNS 등 공개했습니다."

-오늘 대통령께서는 국민께 다가가는 시간이었고 또 국민께서는 대통령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를 좀 더 소상히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었기를 바라봅니다. 긴 시간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CNB 국회방송 임춘형 보도부장 ecnb@daum.net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CNB국회방송(www.ecnb.co.kr)등록번호 : 서울 아00929등록일 : 2012년 10월 22일 발행인,편집인 : 윤호철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호철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번지 극동VIP빌딩 705호대표전화 : 02)535-2077(代) | Fax.02-535-2066, 070-4229-3008
[ 국회방송]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